육아 & 라이프 (Parenting & Lifestyle)

Paul에서 Jackson까지: 내가 영어이름을 바꾼 특별한 이유

잭잭(JAKJAC) 2017. 1. 26.
반응형

Paul에서 Jackson까지: 내가 영어이름을 바꾼 특별한 이유

Paul에서 Jackson까지: 내가 영어이름을 바꾼 특별한 이유

 

영어이름의 첫 시작: Paul

대학교 1학년, 영어회화 수업을 위해 급하게 선택한 이름이 있었다. 바로 'Paul'이다. 성경 속 사도의 이름이기도 한 Paul은 분명 좋은 이름이었지만, 내 한국 성씨와의 어울림이 아쉬웠다. 그렇게 1년 만에 사용을 중단한 첫 번째 영어이름이었다.

Jack을 찾아서

어학연수를 준비하며 새로운 영어이름이 필요했다. "괴짜경제학"이라는 책에서 읽었던 'Jack'이란 이름이 떠올랐다. Dustin, Scott, Jake와 함께 '백인다운 이름'으로 소개되었던 이 이름에 끌렸다. 하지만 운명은 때로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흐르기 마련.

괴짜경제학에는 흑인 또는 백인들이 자녀 이름을 붙이는 방식이 나온다

우연히 만난 Jackson

어학원에 이미 Jack이라는 이름의 학생이 있었다. 고민 끝에 선택한 대안이 바로 'Jackson'이었다. Jack에 'son'을 더한 단순한 변형이었지만, 이 우연한 선택이 지금은 내 정체성의 일부가 되었다.

의외의 발견

재미있게도 가장 '백인다운 이름'을 원했던 내가 선택한 Jackson은 Michael Jackson, Samuel L. Jackson 등 세계적인 흑인 스타들의 이름이었다. 이런 아이러니가 오히려 이름에 특별한 의미를 더해주었다.

홍콩에서 만난 Jackson Road

지금의 나와 완벽히 어울리는 Jackson

발음하기 쉽고, 누구나 아는 친근한 이름이면서도 특별한 의미(Jack+son = '신의 은총을 받은 아들')를 품고 있는 Jackson. 이런 우연과 선택이 만들어낸 나만의 이름 이야기가 지금은 내 정체성의 소중한 한 부분이 되었다.

영어이름 선택, 이렇게 하세요!

많은 한국인들이 영어이름을 고를 때 고민하시는 것 같아 제 경험을 바탕으로 몇 가지 Tip을 공유합니다.

  1. 한국 이름과의 조화
    본인의 한국 성씨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이름을 선택하세요. 예를 들어 'Kim David'처럼 발음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2. 발음의 용이성
    P, F, R, L 등 한국인이 발음하기 어려운 음소가 들어있는 이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본인이 자주 소개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더욱 중요합니다.
  3. 의미와 어원 확인
    단순히 발음이 좋다고 선택하기보다는, 그 이름의 의미와 어원을 찾아보세요. 자신의 가치관이나 희망과 연결되는 의미있는 이름을 고르면 애착이 생깁니다.
  4. 시대성 고려
    너무 올드한 이름이나 특정 세대에만 많은 이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영어권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이름을 고르세요.
  5. 전문성과의 연관성
    비즈니스나 학술 목적이라면, 너무 친근하거나 가벼운 느낌의 이름보다는 전문적인 느낌의 이름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름은 단순한 호칭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신중하게 선택하되,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해 부담을 갖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결국 그 이름을 어떻게 만들어가느냐는 본인의 몫이니까요.

마지막으로, 처음 선택한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저처럼 바꾸는 것도 가능합니다. 완벽한 이름을 찾기까지의 여정 자체가 의미있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