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가치에 투자하기

(SBS 그것이 알고싶다) 단칸방의 유령들_힘없이 죽어간 우리 이웃에 대하여

D.Jackson 2021. 2. 1.
반응형

그것이 알고싶다 (단칸방의 유령들)

토요일 밤 티비를 달구는 그 알, 그것이 알고싶다
창원 모녀, 방배동 모자... 단칸방 속 서민들의 슬픈 죽음
사회안전망 정비와 주변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시대
토요일 밤 티비를 달구는 그 알, 그것이 알고싶다

매주 토요일 저녁이면 즐겨보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

최근 정인이 사건 등 천인공노할 사건과 사람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게 할 만한 이슈가 자주 나오는데요.

명탐정 김상중 형님의 '그런데 말입니다'는 이제 너무나 유명한 시그니쳐 대사가 되었죠.

이번 주의 주제는 '단칸방의 유령들' 이라고 하여

과연 어떤 주제일까 궁금해졌습니다.

23시가 되어 SBS로 채널을 돌리니 시작 되는 이야기...과연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요?

 

창원 모녀의 죽음

1.30일에 방영된 1248회 단칸방의 유령들은 가슴을 먹먹하게 하는 이야기의 연속이었습니다.

오늘 에피소드는 단칸방에서 쓸쓸하게 죽어간 가정들의 모습을 조명하며 우리나라의 사회 안전망의 회색지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먼저, 창원 모녀의 밀실 죽음을 통해서는 어린시절 상처는 있었지만 그림에 소질도 있고 꿈도 있었던 21세 젊은 여자와 정신질환이 있긴 했어도 본인 방식대로의 모성애로 자신의 딸이 자신의 전부인 것처럼 집착하고 통제해야 했던 여성, 그 모녀가 한 여름 지하방에서 출입문을 동여매어 진입이 어렵게 막아놓은 채 사망한 사건이었습니다.

그 딸은 홀 어머니의 가정학대(방임과 통제를 왔다갔다 하는)로 인해 보호기관에서 양육받을 때는 그림도 잘 그리고 인기가 많은 꿈많은 여자아이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부모에게 돌아가야 한다고 안내받았다고 하는데요.

만약 이 아이가 좀 더 성장하여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이라도 사회안전망이 작동했다면, 혹은 그 홀어머니가 장애등록을 해서 주거 급여 외 조금이라도 더 국가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안내와 설득이 있었다면 이렇게 힘들게 연명하는 삶 가운데 조금이라도 힘이 될 수 있지 않았을까요?

 

방배동 모자의 슬픔

또 다른 가정은 방배동 모자의 이야기입니다.

남편과 이혼한 채 지적 장애가 있는 성인 아들을 홀로 키우던 모자는 방배동 재건축지구에 살고 있었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뇌출혈로 집안에서 사망한 사건입니다. 지적장애가 있던 아들은 홀어머니의 사망을 수습할능력이 되지 못했고, 그 시신을 그냥 이불과 비닐로 덮은 뒤 테이프로 봉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하는데요.

그러던 중 집밖으로 잠시 나왔다가 집문이 잠겨 집에 다시 들어갈수 없었던 그 남자는 이수역에서 길을 바삐 오가는 사람들에게 '지난 5월에 어머니가 사망하였다, 도와달라'고 도움을 요청하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해 겨울쯤이 되어서야 길을 가던 민간 사회복지사가 무슨 일인지 묻게 되었고 그거 겪었을 사건의 경위를 파악하고 그를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반성

오늘 에피소드를 보고나서 몇일동안 무거운 마음을 내려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터지고 한 편에서는 동학개미니 서학개미니, 비트코인이 4천만원을 찍느니, 테슬라의 수익율이 몇 프로이니 누군가에겐 일확천금을 벌 기회였고 파티가 벌어지고 있는 순간인 동시에,

우리 사회 그늘진 곳에서는 가정의 문제, 신체나 정신적 문제로 인해 기본적인 삶을 영위하지 못하고 연명하는 것과 같은 삶을 이어가다가 안타깝게 생을 마감하는 이들도 존재하고 있음을 바라보게 합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저도 사실 그리 좋지 못한 환경에서 어머니의 모성애가 아니었다면 지금처럼 좀 더 나은 환경으로 나아올 수 있었습니다.

그 상황을 조금이나마 벗어났다고 더 위에 있는, 더 나은 상황에 있는 사람들만 바라보기보다는 우리 주변에, 어쩌면 모르는척 지나쳐왔던 도움을 청하는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그런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었는지요?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 글도 추천드립니다.

공감구독도 부탁드려요~

2020/05/18 - [Business/가치에 투자하기] - 한국 컴패션과 함께 어린이 후원 시작(컴패션 코리아, 정기 후원, 기부)

2019/12/22 - [Business/산업의 세계] - 신산업의 키, 규제 샌드박스에 대해 알아보자(4차 산업, 스타트 업, 금융 규제, 핀 테크 규제, 금융 규제 샌드박스)

2019/05/07 - [Business/산업의 세계] - 떠오르는 공유주택 쉐어 하우스(장점, 쉐어하우스 단점, 고려사항)

반응형

댓글0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