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자본에 투자하기

만 가지 전략의 금융 상품, ETF 투자 전략(한국, 채권, 글로벌, 삼성 증권 ETF)

D.Jackson 2020. 6. 5.
반응형

만 가지 전략의 금융 상품, ETF 투자 전략

(한국, 채권, 글로벌, 삼성 증권 ETF)

 

만 가지 전략의 금융 상품, ETF 투자 전략

 

오늘은 만 가지 전략을 구현해 줄 금융 상품 ETF에 대해 알아보고,
ETF의 장점 세가지 ① 거래가 자유롭다 ② 포트폴리오 효과(위험 분산) ③ 다양한 전략
마지막으로 주요 ETF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TF란 무엇인가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줄임말우리말로는 상장지수펀드라고 불리웁니다.

상장지수펀드란 무엇일까요? 즉, 상장되어있는 지수(Index)를 복제하여 주식처럼 거래가능하도록 만든 상품(펀드) 입니다. 상장되어있는 지수를 복제한다는 것은 KOSPI, S&P 500 같은 주가지수는 물론, 특정 산업군별 섹터지수, 원자재(금, 은), 채권(TLT 등), 통화(달러, 엔 등)등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지수가 ETF의 재료가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ETF는 해당 지수에 대한 순자산가치(NAV)를 복제하여 이루어집니다. 기존 펀드의 경우 환매가 일어나면 실제로 주식을 매도해야 했지만, ETF의 경우 ETF를 매도한다고 해서 ETF에 속한 종목이 매도되는 것은 아니며 금융사 간 ETF 교환의 형태로 ETF 수급이 이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 ETF 투자 인가?

1. 거래가 자유롭다

먼저 펀드와 비교했을 때 거래가 자유롭습니다.

펀드는 환매까지 3거래일이 소요되지만, ETF는 증권화가 되어있어 매수와 매도가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2. 포트폴리오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주식과 비교하면 포트폴리오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투자론을 공부해보면 투자 종목 수가 늘어날 수록 위험 분산이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여러가지 주식을 동시에 거래한다면 종목 구성의 어려움 + 거래 수수료 가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ETF는 다양한 섹터/국가/종목을 구성, 거래되고 있어 잘 짜여진 포트폴리오(ETF)를 선택하여 투자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해외 주식을 직접 투자한다고 치면 [환전(환차익/환차손) + 거래 수수료] 가 발생하거나,

혹은 아예 투자를 못 하는 나라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ETF는 다양한 원자재/상품, 채권, 통화, 지역별 지수 등에 투자가 가능하고,

무엇보다도 3배수 레버리지/인버스도 거래가 가능합니다(미국 ETF 기준)

 

그렇다면 어느 ETF에 주목해야 할까?

1. 위기에는 이것이 정석, TLT(20+Yrs Treasury Bond)

위기시에는 주식, 펀드 같은 위험자산 투자를 회피하는 경향이 심해지고, 사실상 미국에 투자하는 미국 통화(USD) 및 미국 장기채(TLT)에 투자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사람들이 여기(달러, 미 장기채)에 투자한다는 것은 곧 수요가 증가하는 것을 의미하고, 수요가 증가는 곧 가격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직전인 1월의 TLT가격은 135불이었으나, 현 시점에서의 TLT 가격은 162불이 되었습니다. (약 20% 상승)

1월에 원화로 TLT에 투자를 했다는 것은 1주당 157,275원(135불 * 1,165원) → 6월 197,640원(162불*1,220원)으로 채권가치 상승 + 달러 상승으로 약 25% 수익의 효과를 보게 됩니다.

 

즉 TLT를 구입한다는 것은 미국의 통화+미국의 신용도에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2. 꺾인 적 없는 장기적 우상향 추세, S&P 500에 투자하는, SPY(SPDR S&P500 TRUST)

또 다른 전략은 바로 S&P의 대세 상승에 투자하는 SPY입니다.

S&P500 지수는 실제로 2009년 저점(53.3불)을 찍은 이후 지속상승하여 '20년 2월 기준 337불까지 상승했습니다.

이는 약 630% 상승한 실적으로 S&P에 어떤 종목이 있는지 몰라도, 지수에만 투자했다면 1불이 50불이 300불이 되는 것입니다.

'20.2월 337불까지 갔던 SPY는 이번 코로나19 확산으로  3월 저점 218불을 기록합니다(약 36% 하락)

 

6월 현재는 306불까지 어느덧 회복이 되었네요. 다시 상승 추세선을 지킬지, 미중 무역분쟁/미국 내 시위/미국 대선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해 추세 이탈을 할지가 관건입니다.

 

3. 4차 산업혁명(로봇, AI)에 투자한다, BOTZ(Global X Robotics & AI)

위 두 개의 ETF는 일반론적인 전략이고, 저는 한가지 섹터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로봇과 AI 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수록 공장 자동화 및 로봇의 수요는 증가할 것이고, 또 AI의 사용도 확대될 것입니다. 바로 이 전략을 수행해 줄 ETF가 바로 BOTZ 입니다.

저는 '20.1월에 BOTZ에 들어서서 매월 일정규모로 비중을 늘리고 있는데요, 1월 기준 주당 22불 수준이었고, 6월 현재는 23.5불 정도에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주가만 보았을 때는 6% 상승이나, 달러가치 상승을 고려했을때는 평가액 기준 약 11% 수익을 기록 중입니다.

 

사실 오늘 사서 내일 팔 종목이 아니기 때문에 당장의 가격 변동에는 관심이 크게 없고,

만약 장기적으로 경기침체가 온다해도 고용의 감소 등으로 로봇/AI의 활용은 더 촉진이 될 것으로 전망하기에 편안하게 지켜보는 중입니다.

 

 

이처럼 오늘은 만 가지 전략을 수행해 줄 수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 ETF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요,

여러분도 종목 투자가 어렵거나 혹은 여러가지 종목 포트폴리오를 짜는데 고민이 된다, 혹은 주식 외 지수에 투자를 해보고 싶다면 ETF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었는지요?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 글도 추천드립니다.

공감구독도 부탁드려요~

2020/05/18 - [Business/자본에 투자하기] - 이익율 깡패, 미국 주식 투자(AAPL) 애플 주가조회(iPhone, iPad, Mac Pro, AirPod, iTunes)

2020/02/05 - [Business/무엇이든 답해드려요] - [답변] AT&T 배당주 투자 어떻게 하나요?(1) (해외주식 계좌개설, 매수 주문하기)

2019/12/28 - [Business/자본에 투자하기] - 잭슨정의 투자일지(미국 주식, 기술주 축소, ETF, 안정주 확대, 포트폴리오)

2019/11/06 - [Business/자본에 투자하기] - 새로운 취미, 미국 배당주 투자하기 (애플 주가, 구글 주가, 아마존 주식, mo 주가)

2020/05/25 - [Review/[제품 서비스] Things] - 삼성전자 로봇청소기 파워봇(VR20R7250WC) 구입배경/시장규모/브랜드/선택기준/사용후기

2020/05/18 - [Business/가치에 투자하기] - 한국 컴패션과 함께 어린이 후원 시작(컴패션 코리아, 정기 후원, 기부)

2020/05/17 - [Review/[제품 서비스] Things] - 삼성전자 비스포크 냉장고 장만하기(비스포크 뜻, 결혼 혼수가전, 이사가전, 인테리어)

2020/05/14 - [Review/[제품 서비스] Things] - 2020년형 삼성 무풍에어컨 살펴보기(무풍슬림에어컨 , 가격, 으뜸효율 가전구매 구매비용 환급)

2019/12/22 - [Business/산업의 세계] - 신산업의 키, 규제 샌드박스에 대해 알아보자(4차 산업, 스타트 업, 금융 규제, 핀 테크 규제, 금융 규제 샌드박스)

2019/04/08 - [Review/[영화 드라마] Jackson's Cinema] - 볼만한 한국 영화 돈(Money, 2018) : 더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가 되지 못한 여의도의 개들(돈 영화, 국내 영화, 한국 영화)

2019/03/27 - [Review] - SBS 쩐의 전쟁 : 모든 것이 사라지고 돈만 남았다(신용 대출, 담보 대출, 추심)

 

반응형

댓글0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