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자본에 투자하기

메타버스 테마 증권 투자 지금 해야할까?(메타버스 ETF, 메타버스, 맥스트)

D.Jackson 2021. 8. 17.
반응형

메타버스 테마 증권 투자 지금 해야할까?

(메타버스  ETF, 메타버스, 맥스트)

오늘은 국내 주식시장의 핫한 테마 '메타버스'에 대해 짚고 넘어갈까 합니다.
사실 저는 블로그를 시작한 이래 가장 긴 시간 슬럼프를 겪고 있었는데요,
메타버스는 평소 관심이 있던 분야이고, 또 메타버스 테마에 대해 관점을 공유하고 싶은 마음이 생겨
부족하나마 포스팅을 준비하였으니 재밌게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
  • 들어가며 :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메타버스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에서 수익이 창출되면, 현실에서도 수익이 창출되는 구조입니다.

익숙한 사례를 들어보자면 싸이월드, 리니지가 메타버스의 원시적인 개념입니다.

싸이월드미니홈피라는 가상세계에서 미니룸미니미를 꾸며 나를 표현할수도 있고, 미니홈피에서 스킨 등을 제작, 판매하면 현실에서도 미니홈피 배경음악, 스킨 등을 구매할 수 있는 경제적 가치가 있는 재화(도토리)를 벌어들일 수 있는 플랫폼이었죠. 리니지 등 유명 게임게임상에서 가치가 있는 재화(아이템)를 얻게되면 현실에서도 상당한 금액의 현금으로 교환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 왜 메타버스인가?

그러면 언제부터, 왜 메타버스가 갑자기 주목을 받고 주식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을까요?

먼저 메타버스는 언제부터 관심을 받았을까를 분석해보면, VR/AR 기술의 발전이라는 토양위에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이 기폭제 역할을 하였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2020년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자녀들이 실외활동을 하지 못하니 친구들을 Roblox, Fortnite, Minecraft 와 같은 게임에서 만나 교감하고 시간을 보내면서 현실세계와는 다른 제 3의 영토 메타버스라는 세계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생겨나기 시작한 것이지요.

실제로 구글에서 메타버스(Metaverse)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지난 5년간 큰 변동이 없다가 2021년 3월을 기점으로 관심도가 100을 찍습니다.

21년 3월은 로블록스 상장이 있었던 달입니다. 이 사건의 의미는 로블록스라는 플랫폼이 일종의 메타버스의 대장주 역할을 하며, 메타버스라는 분야가 성장성이 있는지 자본시장의 평가를 받았다는 데에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3.10일 45달러로 출발하여 당일 54% 급등한 69.5달러까지 상승하며 그 영향력을 증명했지요, 현재는 81달러대에 형성되며 여전한 강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해외 주식) 글로벌 메타버스 관련주 투자 트렌드

메타버스 관련주는 크게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분야로 나눠 볼 수 있겠습니다. 하드웨어 분야에는 메타버스 세계를 경험할 수 있게 하는 HMD(오큘러스 VR), 디스플레이(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BOE), 반도체(TSMC, 퀄컴, 엔비디아), 카메라 모듈 등의 장비/부품이 이에 해당하며, 소프트웨어 영역에는 플랫폼/게임(텐센트, 로블록스), 게임 엔진(유니티), 클라우드 컴퓨팅(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패스틀리) 등이 포함됩니다.

 

  • (국내 주식)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 투자 트렌드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로 평가 받는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드웨어 : 이랜텍, 나무가, 에스코넥

- 소프트웨어 : 맥스트, 자이언트스텝, 네이버, 카카오, 위지윅스튜디오, 덱스터, 알체라, YG엔터테인먼트

※ 갑자기 분량이 길어져서 개별 종목별 분석은 2부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 결론 : 시기상조이다

결론을 이제 말씀드리면, 메타버스 테마로 개별종목에 투자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점입니다.

메타버스 생태계를 구성하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통틀어 여러가지 종목이 있겠지만,우선 하드웨어 관련 종목은 기존 카메라, 디스플레이, 반도체 부품주의 테마 확장에 불과하다는 입장이고요, 소프트웨어 관련 종목은 기존 VR/AR 테마가 실적으로 증명하지 못한 채 메타버스로 이름만 바꿔 흥행중인 상황이라고 봅니다.

메타버스 시장과 지향점, 수익화에 대한 부분은 아직도 구체화 되지 않은 영역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섣부르게 큰 금액을 투자하는 것은 주의해야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종목별 분석 및 전략을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부를 기약하며, 이 글이 관심 있으시다면 아래 글도 한번 읽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2021.07.20 - [Business/산업의 세계] - 플라스틱 사출 산업 트렌드 분석(엔지니어링 플라스틱, 4차 산업혁명, 재생 플라스틱)

2020.06.05 - [Business/자본에 투자하기] - 만 가지 전략의 금융 상품, ETF 투자 전략(한국, 채권, 글로벌, 삼성 증권 ETF)

2020.05.18 - [Business/자본에 투자하기] - 이익율 깡패, 미국 주식 투자(AAPL) 애플 주가조회(iPhone, iPad, Mac Pro, AirPod, iTunes)

2019.12.28 - [Business/자본에 투자하기] - 잭슨정의 투자일지(미국 주식, 기술주 축소, ETF, 안정주 확대, 포트폴리오)

2019.12.22 - [Business/산업의 세계] - 신산업의 키, 규제 샌드박스에 대해 알아보자(4차 산업, 스타트 업, 금융 규제, 핀 테크 규제, 금융 규제 샌드박스)

2019.05.07 - [Business/산업의 세계] - 떠오르는 공유주택 쉐어 하우스(장점, 쉐어하우스 단점, 고려사항)

2018.07.08 - [Business/산업의 세계] - [Job] 잭슨정과 함께하는 직업탐구 : 구매 직무

반응형

댓글0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