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자본에 투자하기

기준금리 인상, 대표 은행주 신한지주에 투자하기

D.Jackson 2021. 8. 26.
반응형

기준금리 인상, 대표 은행주 신한지주에 투자하기

한국은행, 금통위, 금리 인상, 신한은행

한은 기준금리 인상, 대표 은행주 신한지주에 투자하기
우리나라는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20년 2회에 걸쳐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0.75%p 인하하여 15개월간 0.5%의 저금리를 유지해 왔습니다. 26일 오전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 0.5%p 인상 결정하였는데요, 오늘은 기준금리 인상 대표 수혜업종 은행주, 그 중에서도 신한은행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왜?

8.26일 오전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는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 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재의 0.50%에서 0.75%로 상향 조정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인상(0.5%→0.75%)


그럼 한국은행 금통위는 왜 금리인상을 결정하게 되었을까요?

미국도 지속적으로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 및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고, 자국 수출 호조와 지속적인 물가 상승에 따른 경제 회복에 대한 자신감이 밑바탕에 있었고, 꾸준히 오르고 있는 원달러 환율 상승이 금리인상의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대외경제 여건 주요국 백신 접종 확대, 경제활동 제약 완화
실물경기 수출 호조 / 취업자수 증가 지속
물가 소비자 물가 상승 '21.1Q(1.1%) → '21.8월(2.6%)
금융시장 KOSPI 하락, 원달러 환율 상당폭 상승
('21.6월 1,111원 → '21.7월 1,150원)

  금리인상 수혜주, 은행주를 사야 하는 이유  

그렇다면, 금리 인상이 발표되었는데 왜 은행주를 사야할까요?
왜냐면 은행주의 실적을 결정하는 키가 '금리'이기 때문입니다. 은행주는 예대마진으로 수익을 창출합니다.예를 들어 고객에게 1%의 예금이자를 주고 자본을 조달하여, 또 다른 개인이나 기업에 3%에 대출을 해줌으로써 대출이자를 수취합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2%를 순이자마진(NIM)이라고 합니다.
금리인상으로 은행의 조달비용(예금금리)도 일정부분 상승시키겠지만, 은행의 수익(대출금리)는 더 큰 상승을 불러와 예대마진이 확대되어 전년도와 동일한 매출을 일으키더라도 더 큰 영업수익을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비슷한 성향의 종목은 보험주가 있습니다.

  은행주를 살 것이라면, 신한은행으로 사볼까?  

신한은행은 KB금융과 국내 1, 2위를 다투는 소비자 금융은행입니다.

은행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① NIM이 높아야 하구요. ② 비이자수익(수수료수익)이 많아야 합니다.(이는 대출에만 의존해선 안된다는 뜻입니다.) ③ 내수시장의 한계 극복을 위해 글로벌 진출을 해야합니다. ④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가치창출/원가혁신을 해야합니다.

보시면 신한은행은 '19년 SOL 대출로 간편 대출의 붐을 불러왔구요 이 시점에 대출규모를 크게 늘렸습니다. 또 재무제표에 잡히진 않지만 신한베트남은행 진출을 통해 베트남 1위 은행으로 올라서는 등 글로벌화에도 적극적인 기업입니다만, 현재 동남아 화폐의 가치하락으로 인해 해외수익은 좋지가 못하다고 하네요.

하지만, 분명 장기적으로 봐서는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 가치 측면
① 은행은 전형적인 저 PER 주. 현재 신한은행의 PER(주가이익비율)는 5.5 수준, 코로나 직전의 기준금리와 비슷한 '16~'17년 사이 은행주의 PER는 7~8에서 형성. 은행의 PER가 평균 7정도까지 올라간다고 가정하면 약 27% 정도 추가 상승이 가능하다는 결론.
'21.8월 금리인상 및 '21.10~11월 중 추가 인상 고려 시 NIM 확대로 인해 '21.4분기 순이익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말 배당 기대(주당 2,200원 전망)

2. 기술 측면
① 금리인상 직전 주가(43,000)원 고려 시, 현 주가 39,350원은 약 9%의 안전 마진을 가지고 있습니다.
② 신한은행의 지난 5년간 최고가는 54,000원 선인데, 현 주가는 최고점('17.7월, '18.1월) 대비 27% 저렴한 가격입니다.
③ 이 두 가지를 고려 시, 현재 주가에서 매수를 하고, 기준금리 1.25% 수준까지 보유를 한다면 47,000 ~ 48,000원 까지는 충분히 상승 여력이 있습니다.


3. 결론
신한지주에 투자하면 금리 인상을 고려, 약 20~25%까지는 완만한 주가상승은 물론 연 4~5%대의 배당도 기대해볼만 합니다(대신, 시세차익을 고려한다면 주가움직임이 더 큰 성장주를 투자하는게 맞습니다)

단, 은행주는 여러가지 한계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각종 규제/정치 리스크입니다. 통치권자가 한마디 뱉으면 은행은 중소기업에게 조건없이 대출 연장을 해주기도, 서민에게 중금리 대출을 마련해주기도 해야합니다. 기업의 비즈니스와 무관하게 순수히 정치적인 의도에 의해서입니다. 그래서 은행을 소위 관치금융이라고도 합니다.

또 다른 이유는, 내수 산업의 한계입니다. 은행은 소위 우물안, 집토끼에 가까운 산업구조입니다. 어디서 그런 점을 볼 수 있냐면, 우리나라는 글로벌 은행이 순위권에 들어있질 않습니다. 세계 어딜가도 있는 씨티뱅크를 우리나라에선 보기가 힘들죠. 그냥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 은행을 쓰는데 익숙한 구조에서 은행들이 성장을 하다보니 위에서 말한 규제적인 문제와 합쳐져 혁신하는데 많이 뒤쳐진 부분이 있습니다.

이 같은 이유로 인해 삼성전자는 액면가 5,000원으로 시작해서 300만원을 넘기기까지, 은행주는 단 한번도 10만원을 넘긴 주식이 단 한 종목도 없었습니다. 물론 이번에 상장한 카카오뱅크는 무섭게 오르는 중이라 그 기록을 가장 먼저 깰 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금리인상을 계기로, 금리인상의 원인, 은행주 매수의 이유, 신한은행 주가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모두 금리인상 등 외부 이슈에 민감하게 대응해 충분한 투자 성과 얻어가시길 기대하겠습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었는지요?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 글도 추천드립니다.
공감구독도 부탁드려요~

2021.08.17 - [Business/자본에 투자하기] - [대체 투자] 뮤직 카우를 통해 저작권에 투자하기 (뮤직카우, 저작권, 투자, 뮤직 카우 원리)
2021.08.17 - [Business/자본에 투자하기] - 메타버스 테마 증권 투자 지금 해야할까?(메타버스 ETF, 메타버스, 맥스트)
2020.06.05 - [Business/자본에 투자하기] - 만 가지 전략의 금융 상품, ETF 투자 전략(한국, 채권, 글로벌, 삼성 증권 ETF)
2020.05.18 - [Business/자본에 투자하기] - 이익율 깡패, 미국 주식 투자(AAPL) 애플 주가조회(iPhone, iPad, Mac Pro, AirPod, iTunes)

반응형

댓글1

  • 무명 2021.08.27 19:21

    신한은 아니지만 은행etf에 투자하는 입장에서
    돈 잘벌고 있는 은행들 가치 인정 받으면 좋겠습니다
    안되면 안되는데로 배당으로 ㅎㅎㅎ
    답글

추천 글